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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언리얼 엔진

[UE4] 게임 인스턴스(Game Instance)

김디트 2022. 3. 10. 1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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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게임 인스턴스는 직관적 의미 그대로 게임 자체의 인스턴스 객체입니다.

게임 전체를 아우르는 관리자 객체라 할 수 있습니다.

 

게임 인스턴스는 어떤 생명 주기를 가지고, 어떤 일을 하는지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실행 프로세스

아래는 언리얼 도큐먼트에서 제공하는 프로세스 플로우 차트입니다.

게임 인스턴스 생성 부분에 빨간색 네모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게임 실행 프로세스

 

보다시피 게임 인스턴스는 독립형으로 실행했든, 에디터에서 실행했든 관계 없이 게임 실행과 동시에 생성됩니다.

즉 게임 실행 중에 늘 존재하는 객체입니다.

 

PIE(Play in editor) 인스턴스 당 하나씩 GameInstance를 생성하는 것은 조금 눈여겨볼 만한 특이점입니다.

 

 

 

사용법

게임 인스턴스 사용법, 다시 말해 커스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커스텀 게임 인스턴스를 사용토록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프로젝트 - 맵 & 모드 - GameInstance'에서 게임 인스턴스 클래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게임 인스턴스 설정 화면

 

UGameInstance 를 상속받는 클래스라면 설정 선택 가능합니다.

물론 BP 클래스도 포함입니다.

 

게임 인스턴스의 용법은 다양하겠으나,

일반적으로는 언제 어디서든 게임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서

간단히 값을 저장하고 불러오는 방식으로 주로 사용합니다.

 

블루 프린트에서 게임 인스턴스에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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