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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STL] 29. istream_iterator vs istreambuf_iterator 본문

개발/Effective STL

[Effective STL] 29. istream_iterator vs istreambuf_iterator

김디트 2024. 12. 16.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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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 29. 문자 단위의 입력에는 istreambuf_iterator의 사용도 적절하다

 

 

 

텍스트 파일을 string 객체로
ifstream inputFile("interastingData.txt");

// inputFile을 읽어 fileData에 저장한다.
// 하지만 정확한 답은 아니다.
// 문법의 경우 항목 6 참조
string fileData((istream_iterator<char>(inputFile)), istream_iterator<char>());
  • 이 경우 공백(whitespace) 문자를 객체에 복사하지 못한다..
    • istream_iterator는 스트림을 읽을 때 operator<< 함수를 사용한다.
    • 이 연산자 함수는 공백 문자를 스킵한다.
ifstream inputFile("interastingData.txt");

inputFile.unsetf(ios::skipws); // 공백 문자를 건너뛰지 않도록 처리

string fileData((istream_iterator<char>(inputFile)), istream_iterator<char>());
  • 하지만 이 코드는 그렇게 빠르지 않다.
    • istream_iterator의 operator<< 함수는 서식화 입력(formatted input)을 수행한다.
    • 즉, 선제적으로 여러가지 처리를 수행한다.
      1. operator<< 호출 시 필요한 전처리
      2. 마무리 동작을 해주는 sentry라는 특수한 iostream 객체 생성
      3. 동작에 영향을 미치는 스트림 플래그 체크
      4. 읽는 도중 발생한 에러를 종합적으로 체크
      5. 문제가 생겼을 때 스트림의 예외 마스크(exception mask)를 체크하여 예외 발생 여부 결정
    • 그냥 입력 스트림으로부터 문자를 뽑아내는 일에 너무 과중한 처리들이 함께 처리된다.

 

 

 

istreambuf_iterator
  • 이 반복자는 istream_iterator처럼 쓸 수 있다.
  • 하지만 operator<<로 문자를 읽는 게 아니라, 스트림 자체의 버퍼를 직접 건드려서 문자들을 바로 읽어들인다.
    • istreambuf_iterator<char> 객체는 s.rdbuf()->sgetc()를 호출해서 s의 문자를 읽는다.
  • 위 코드를 수정하는 것은 매우 간단하다.
ifstream inputFile("interastingData.txt");

// istream_iterator -> istreambuf_iterator 로만 변경했다.
string fileData((istreambuf_iterator<char>(inputFile)), istreambuf_iterator<char>());
  • istream_iterator와 비교할 때 이 반복자의 속도는 무척 빠르다.
  • 당연히 ostreambuf_iterator 역시 존재하며, ostream_iterator보다 일반적으로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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