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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E4] LOD(Level Of Detail)

김디트 2022. 2. 14.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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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이전에 밉맵에 대해 정리한 적이 있습니다.

 

 

[UE4] 텍스쳐 스트리밍 시스템(Mipmap)

개요 최적화를 위해서 여러가지 것들을 해볼 수 있을텐데요. 그 중 한가지 선택지가 바로 텍스쳐의 품질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저품질 텍스쳐를 떡칠하면 게임의 퀄리티가 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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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착안하여 다음과 같이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다양한 품질의 텍스쳐로 밉맵을 구성했듯, 메시의 품질(폴리곤 수)도 조절할 수 있지 않을까?

 

이에 해당하는 기능이 바로 LOD 입니다.

 

 

 

LOD 설정

LOD 설정은 스테틱 메시에 적용합니다.

 

스테틱 메시의 디테일 창

 

LOD를 설정하는 가장 심플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LOD 레벨에 따라 FBX 파일을 임포트

 

LOD Import를 선택해서 경량화된 다른 fbx 파일을 임포트한다.

 

 

LOD 레벨에 따른 스크린 사이즈 비율 설정

 

LOD는 스크린 사이즈 대비 스태틱 메시의 크기에 따라 LOD를 처리합니다.

 

예컨대

스크린 사이즈 비율이 0.5로 설정되어 있다면,

메시가 화면 크기의 50% 미만을 차지할 때 해당 LOD 버전을 사용합니다.

 

그러므로 각 레벨별로 스크린 사이즈 비율 값을 설정해 줘야 합니다만,

Auto Compute LOD Distance 가 체크되어 있으면 알아서 할당하게 됩니다.

 

아래의 경우 화면 크기는 1.0, 0.5, 0.25... 순으로 자동 할당이 되고,

LOD 1의 스크린 사이즈 비율이 0.5입니다.

 

자동 할당된 값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체크를 해제하고 각기 설정해주면 됩니다.

 

LOD 거리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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