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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개발자
[More Effective C++] 23. 적절한 라이브러리 선택하기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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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 23 : 정 안되면 다른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자!
라이브러리 설계의 타협
- 이상적인 라이브러리란?
- 작고, 빠르고, 강력하고, 유연하고, 확장 가능하고, 직관적이고, 어디든 쓸 수 있고, 플랫폼 지원이 좋아야 하고, 사용상의 제약에 대해 자유롭고, 버그도 없어야 한다.
- 하지만 이 모든 걸 만족시키는 라이브러리란 있을 수가 없다.
- 각각은 트레이트 오프가 있다.
- 크기, 실행속도 / 이식성
- 많은 기능 / 직관성
우선순위가 다른, 비슷한 기능의 라이브러리
- iostream / stdio
- 둘 다 입출력 라이브러리지만, 구현과 성능상의 차이점이 있다.
- iostream의 장점
- 타입 안정성
- 확장성
- stdio의 장점
- 속도
// stdio 버전
scanf("%1f", &d);
printf("%10.5f", d);
// iostream 버전
cin >> d;
cout << setw(10) // 필드의 폭을 설정한다.
<< setprecision(5) // 소수부분 자릿수를 고정한다.
<< setiosflags(ios::showpoint) // 따라오는 0을 그대로 둔다.
<< setiosflags(ios::fixed) // 이 설정사항을 사용한다.
<< d;
// iostream 버전이 훨씬 타이핑하기 귀찮지만,
// operator<<는 printf에 비해 타입 안정성과 확장성을 갖추고 있다.
- 좀 더 생각해보기
- stdio의 효율은 구현 환경에 지극히 의존적이므로 속도 차이가 무의미할 수도 있다.
- 즉, 실제로 성능이 필요하다면 프로파일링을 해봐야 할 것이다.(항목 16 참조)
- iostream이 stdio보다 더 빠른 성능을 보여주길 기대하는 것도 터무니없진 않다.
- iostream은 컴파일 중에 피연산자의 타입을 결정한다.
- 그에 반해, stdio 함수는 서식화 문자열을 런타임에 해석한다.
- stdio의 효율은 구현 환경에 지극히 의존적이므로 속도 차이가 무의미할 수도 있다.
결론
- 비슷한 기능을 가진 라이브러리라도 어떤 철학에 따라 설계했느냐로 수행 성능성의 차이를 보일 수 있다.
- 그러므로 수행 성능이 문제라면 라이브러리를 바꾸는 것만으로 손쉽게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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